금강선 COO가 임시로 디렉터로 맡고 첫 라이브 방송을 하게되었습니다.
이전에 긴급방송에서 추가적으로 내용이 변경되거나 전달이 필요하면 방송을 하여 소통한다고 했는데요.
정말 그 말을 지키러 라이브 방송을 켰습니다.
많은 소통이야기들이 있었는데요.
간략하게 정리하여서 공유하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신규유저들 카드 진입 장벽
신규 유저들의 카드벽을 느끼는 경우가 많다. 신규 유저들이 세구빛 18각에 대한 벽을 느끼게 된다.
기존 유저들의 세구빛 18각에 대한 회의감을 느낄 수 있음.
개발사에서 세구빛 18각이 내놓는게 답은 아님. 노력에 대한 가치가 없어져버림.
세구빛 하위 호환 카드를 제공하여 신규유저들에게 카드 접근성 지원필요.
카드 공급
카드를 판매도 하지만 게임내에서 제공하는 범위가 좁다.
게임 내에서 카드 공급에 대하 고민해보겠다.
슈퍼 모코코 익스프레스 각인 4개
각인 4개에 대해 좀 애매하다.
보통 33333으로 게임을 진행하는데 슈퍼 모코코 익스프레스에서 지원해주는 각인 4개는 어떤가?
유저들 : 파티에 들어가기 힘들다.
금강성 : 각인 4개에 대한 지표를 확인해보며, 카드 또한 확인필요. 무조건 기간제. 아브에 진입시 텀이 좀 많이 생기고 있음.
카오스 던전 개편(8월 2일 개편)
보상체계 변경이 필요.
카오스던전에 대한 전반적인 개편필요.
여러 유형들(디펜스 같은 것)에 대한 카던 의견 확인하였지만 결국 카던같은 설계는 빠르게 진행하고 보상도 괜찮은게 맞다.
결국 여러 유형들을 만들게되면 개발사도 힘쓰지만 결국은 또 힘낭비하게 될 것 이다.
그래서 보상에 대한 개편과 빠른 카오스 던진 진행을 가능하게 개편할 예정
테스트에서는 25%정도 진행이 빠르게 변경됨.
하지만 물약을 조금 써야할 수 도있다. 보상에 카드도 떨어지게 생각하는중.
보스방 골드방
금강선 : 보스방, 골드방 어때요?
유저들 : 보상이 너무 짜요. 서폿이 돌기 힘들어요.
금강선 : 골드방에서 나오는 보상이 전체 골드지표에서 3%나 차지하고 있음.(꽤 많은 수치)
3%(정확하겐 2.8%)나 주고있지만 유저들에게 많이 준다는 느낌이 없음.
득템하는 재미를 주기위해서 보스방, 골드방에 대한 확률은 낮지만 보상을 더 많이 주는 방식으로 개편(확정은 아니지만 예정)
가디언 토벌 개편(8월 2일 개편)
미들컨텐츠로 개편하겠다는 그 때 당시 의견이였으나, 실제로 내부 회의에서도 나뉨.
정말 미들컨텐츠로 격상하는게 유저들에게 맞는가에 대한 고민.
주 3회, 주 1회로 변경시 유저들간 매칭에 대해서 어떨게 될지 확인 필요.
엔드컨텐츠 우선순위 1위
이번에 여론이 나빠지고 문제였던 것중 하나는 결국 업데이트가 늦었다.
엔드컨텐츠가 늦게 나온게 근본적인 문제. 그래서 엔드컨텐츠를 우선적으로 업데이트하겠다.
엔드컨텐츠를 기본적으로 우선적으로 기준을 세우고 다른 업데이트도 진행할 것.
엔드컨텐츠 피로도
실제로 보면 엔드컨텐츠에 대한 피로도가 굉장히 높다.
엔드컨텐츠의 피로도가 상당히 높아졌다. 상아탑 4관문은 재미있다는 이야기가 많다.
아브 6관문이 지금 문제이다. 유저들에 대한 지표를 확인했을 때 폐사구간이다.
금강선의 역작이다. 정말 잘못됨.
컨셉과 구조에 따라 1~4관문 자유롭게 하겠다. 하지만 6관문은 아닌거같다.
사멸 장비 세트
사멸 장비를 없애거나 대체할 수 있는 장비로 변경할 예정.
하이리스크 하이리턴에 대한 것들이 가능한지 판단. 왜냐하면 현재 컨텐츠에 대한 검증필요.
사멸에 대한 고점치는 재미를 잃지않게 노력.
헬/시련 컨텐츠 무보정
시련과 헬, 무보정으로 변경.
하누마탄 컨텐츠부터 무보정으로 진행하고 지금 있는 컨텐츠는 보정 컨텐츠로 놔두겠다.
익스트림 발탄
1580/1620 두가지 레벨로 선보일 예정.
보상 또한 있음. 카멘전까지 손풀기로 해보길 권장.
아브렐슈드, 카양겔 개선
아브, 카양겔 관문은 쳐내도록하겠다.
실제로도 지표로도 많이 피로도누적이 되고있으며, 폐사구간으로 불리고있음.
신규 유저들에 대한 패턴 부담이 생기고 최대한 피로도를 줄여야지 신규 유저 유입에도 도움이 됨.
편의성 개편
정기선을 맵에서 바로 탈수있게 변경되는 것들 준비하는 것 확인함
원정대 배틀아이템도 좋은 방향으로 개선하겠음.
골드 6회 제한
골드 인플레이션 관점에 봤을 때 현재 6회제한을 풀면 큰 문제가 생길 것 같음.
원정대 18회로 변경시 주차라인이 될 수 있음.
예전에 아르고스에서 상당히 많은 유저들이 골드를 캐고 있었음.
주차라인이 형성되는게 문제였는데 다시 생길 수 있음.
상위 레벨이 케어가 되는지 여러가지 검토를 하겠음.
원정대 레벨 300 제한 풀기
내부적으로 원정대 레벨 300제한을 푸는 것 논의해보겠다.
만찬
만찬 선택 제작가능하게 변경해드림.
PC방 만찬도 같이 먹을 수 있게 변경할 예정. 만찬 선택일 경우 UI/UX 정리
캐릭터 슬롯 증가
소울이터 공개시 슬롯 증가가 되는 것으로 확인은 하였음. 소울이터 공개 시 6개로 늘어나는 것으로 알고있음
AOS
안하기로 하였음. 포기
3차 각성
내부적으로 새로운 방향성으로 작업하다보니 시간이 걸릴 것 같다.
첫공개에서 연출에 대한 피드백, 방향성 피드백으로 인하여 개선중 너무 미리 공개한 것 같아서 죄송.
카제로스
프로토타입을 확인해본 결과 군단장레이드와는 확실히 다르다.
매너리즘을 없애려고 노력중, 기존 보스전의 형태와 다르게 하려고 노력중.
심연의 루프
미니게임 형식이 아닌 전투에 대한 기준으로 컨텐츠 변경.
수직 컨텐츠로 변경될 것으로 보임.
시간제 컨텐츠
애매한 시간대, 붕 뜨는 시간 단점이 있음.
시간제 컨텐츠가 풀릴 경우 매칭률에 대해서 확인이 필요하고 너무 개인화가 될 지 시뮬레이션이 필요함.
핫딜
루테란 파티 예복: 250크리스탈(원정대당 2회 구매가능)
악세서리 아바타(9종): 60크리스탈(원정대당 5회 구매가능)
인형탈 아바타(8종): 250크리스탈(원정대당 1회 구매가능)
카드패키지: 150크리스탈(원정대당 1회 구매가능)
페온 150: 250크리스탈(원정대당 1회 구매가능)
성장재료&혼돈의 돌: 120크리스탈(원정대당 2회 구매가능)
카드 경험치 패키지: 250크리스탈(원정대당 1회 구매가능)
성장 재료&파편: 120크리스탈(원정대당 2회 구매가능)
여름 아바타
아바타 공급이 부진하여 유저들에게 1세트(무기포함) 무료 배포
유저들이 피해를 본 것에 대한 보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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