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게임

로스트아크 긴급 라이브방송 요약(금강선 디렉터 등장)

by 빈덩이 2023. 7. 5.

안녕하세요.

로스트아크가 최근 업데이트 이후에 10일간 다사다난했었죠.

게임이 죽느냐 사느냐를 다투게끔 되었는데요.

 

 

하나의 패치로 인한 발화점

먼저 긴급 라이브방송 이전에 어떤 일이 있었는지부터 간략하게 이야기해보겠습니다.

두가지 정도로 정말 간략하게 말할 수 있겠는데요.

 

첫번째, 중국 판호 발급이 되면서 게임이 중국화 되어가는 것 아니냐?

이 의심은 로스트아크 내에 아시아 문화를 가진 애니츠의 삼족오부터 시작됩니다.

애니츠는 스펠링을 거꾸로하면 차이나가되는되요. 차이나에 삼족오 문양을 넣으면서 이건 문화적으로 자국민이 문제로 생각한다는 것이죠. 이 문제부터가 이슈화가 되기 시작합니다.

 

그러면서 여러 의혹들이 생깁니다.

좀비 몬스터가 인간 몬스터로 변경되어 뭔가 스토리상 나오는 몬스터가 아닌 몬스터가 나오게 된 것이죠.

이게 큰 문제가 이 패치를 그냥 놔두면 게임이 중국 서비스를 위한 한국 서버는 테스트 서버로 쓰일 수 있습니다.

 

아바타 노출 조절, 빨간 몬스터 보라색으로 변경

중국화되어 간다는 우려가 많았습니다.

 

두번째, 중국 시장 좋다 이거야... 근데 이거 때문에 우리 서비스는 늦어진거야?

중국 시장 진출은 축하하는데 중국 서비스 지원때문에 한국 서비스에 영향을 준 것 같다는 내용도 많았습니다.

그로 인하여 카멘 출시가 9월로 밀렸다는 의혹들이 생겼습니다.

원래는 여름에 카멘이 출시되어야하는데 중국 서비스 지원으로 인력이 빠져서 카멘 출시가 9월로 밀렸다는 설이 많았죠.

 

이러한 의혹들을 보면서 금강선 전디렉터가 긴급 라이브 방송을 하기로 했습니다.

7월 4일 오후 8시에 말이죠. 해당 영상 링크 첨부드리니 한번쯤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긴급 라이브 방송 요약 정리

위 영상을 보시면 긴시간동안 여러 이야기를 해줍니다. 준비된 방송이 아니여서 라이브형식으로 실시간 질의응답과 생각을 이야기해주느라 요약이 필요한 것 같아 요약본을 여러분과 공유합니다.

굵직한 것들로 생각되는 것들을 요약해서 정리해봤습니다.

 

1. 삼족오 이슈

삼족오 관련 이슈는 2014년에 작업 했으나 해당 작업을 담당하였던 담당자는 퇴사해서 의도파악은 힘듦.

삼족오 이슈에 대해서는 정말 죄송하며, 바로 삭제합니다.

그리고 향후 문화재 및 역사 관련 부분에 기부를 계속 해나가면서 신뢰 회복을 하겠습니다.

 

2. 중국 서비스 이슈

중국 서비스는 기획, 라이브, 개발, 디자인 부서가 별도로 구성되어있습니다.ㅇㅇㅇㅇㅇ

디렉터 또한 별도로 있으며, 평소에는 문제가 없었으나 중국 판호 관련으로 현지화 이슈로 추가 작업으로 인한 11.3% 의 인력이 별도의 국내 인력을 사용하게되었습니다.

그로인해 아바타 및 디자인 이슈 관련은 통계적으로 1.7개의 손실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카멘인력은 중국 서비스로 착출되지 않았음을 말씀드립니다.

 

3. 패치 중국화 이슈

운명의 빛 스토리 - 달의 색깔이 붉은 색이였으나 점차 보라색으로 변환됐다는 이슈가 있었으나 실제는 그렇지 않다.

각 현지 서비스마다 디자인이 다르며, 분위기에 따라서 조금 다르게 표현 하려는의도.

현지 서비스에 적용 해보면 실제는 붉은 색으로 적용 하였습니다.

운명의 빛 사제 의상 이슈는 십자가가 없어진건 중국 서비스 겨냥한거 아닌가?

전체적으로 모든 사제가 십자가가 등에 있는 사제가 있고 없는 사제가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솔라스가 등에 십자가가 없으며 목걸이만 차고 있습니다. 

 

베스칼은 흡혈이라는 컨셉인데 왜 붉은색 일러스트가 보라색으로 변경되는 것인가? 타 커뮤니티에서 디자인관련 이슈로 인하여 보라색으로 변경하였습니다.

 

4. 디자인 이슈

소울이터는 원래 노출이 있는 옷이였는데 중국 겨냥해서 디자인을 두번하기 싫어서 변경한 것이냐?

A안과 B안 시안이 존재하였으며, 좀더 잘뽑힌 디자인을 기준으로 적용하였다. 중국 겨냥하여 디자인을 한 것이 아니다.

 

수영복은 중국 현지화에서 배꼽이 문제가 되어서 가렸는가?

아니다. 배꼽은 현지화 서비스에서 문제가 되는 게 아니다. 단순 수영복 디자인이 문제

 

5. 몬스터 외형 변경 이슈

몬스터 외형 변경은 현지화 소스가 유입되어서 반영되었음. 이것은 내부적인 문제이면 정말 죄송하여 다음부터 이러한 일이 없게 조심하겠다.

 

6. 총괄 디렉터 부재

총괄 디렉터 부재의 이유는 내부에서 디렉터 역할을 수행할 사람이 없음.

삼대장은 각 분야에서는 뛰어난 인재들이나, 로아온과 같은 아직 소통에 방식에 대해 아직은 경험치가 부족.

11월까지는 총괄디렉터를 뽑을 예정이며 그때동안 임시로 이전 디렉터인 금강선 디렉터가 맡음.

 

7. 컨텐츠 피로도

카던 수행 횟수를 2회에서 1회로 줄이는 방안은 자신이 생각해서는 해결이 아닌 것 같다.

가디언 토벌에 대한 피로도를 좀 줄여볼 계획 일주일에 3회 이런 식으로 줄이고 그에 맞는 보상을 줄 계획

 

해당 컨텐츠가 피로도있게 느끼는 것은 수직 컨텐츠 사이에 미들컨첸츠에 대한 부재로 느껴짐.

 

사이에 성장 체감을 느낄 수 있게 만들겠다.

 

8. 모코코 이벤트

모코코 관련 이벤트는 매너리즘에 빠진 것 같았습니다.

정말 세계관에 맞는 이벤트를 할려고 노력했는데. 모코코를 그저 유저분들이 좋아해서 모코코 이벤트로 밀어 붙인 것 같습니다.

 

앞으로 세계관에 맞는 이벤트를 만들도록 노력하겠습니다.

 

9. 3차 각성

3차 각성은 정확히 모르겠지만 기획방향은 설정되었고 공개가 가능할 때 그땐 공개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10. 골드 6회 제한과 사멸 세트

골드 6회 제한은 지금도 맞는 제한인지 확인이 필요해보이고 확인 후 말씀드릴 수 있을 것 같다.

사멸세트는 자신이 생각하기에는 보너스같은 효과이며 삼대장들과 이야기해서 개선패치를 할 예정

 

11. 남인파이터

남인파는 중국 서비스와는 상관없음. 그리고 삼대장이 강력하게 이야기하는 것 보면 기대 한번 해보라.

 

12. 소울이터 모션

창술사 기본 모션을 재활용한 것은 아닙니다.

그리고 모션자체에 대해서 의견이 많아 다음 패치때는 모션 개선해서 패치하겠습니다.

 

13. 핫딜샵

핫딜샵에 대해서는 할말이 없음. 죄송하다는 말뿐임.

하지만 7월에 정말 핫딜이 먼지 보여주겠다.

 

14. 직업 변경 권(직변권)

직변권에 대해서는 생각 없으나, 신묘한 아젠다를 던져볼 예정입니다.

 

라이브 후기

사실 변경된 건 없습니다. 하지만 앞으로 어떻게 향후 대처하겠다라는 태도를 볼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그리고 한순간에 무너진 신뢰에 대해 제대로 인식하고 있었으며, 앞으로 좋은 게임을 만들어 가려고 노력하는 모습도 보았습니다.

 

최대한 솔직하게 하려고하는 라이브 방송과 욕이 들끓는 채팅창을 읽으면서 정면으로 소통하는 모습에 정말 감탄이 절로 나왔습니다.

 

조금 더 믿어보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다는 개인적인 생각이 드네요.